소개팅 앱으로 인연 찾는 사람 늘어부작용 주의해야


현재 일본 시장을 타깃으로 한 서비스 개발 작업이 진행 중이며 7월 중순 론칭을 목표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단 사흘간 진행된 조사였음에도 700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코코아북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고 남겨 그 중 몇 가지는 코코아북 2.0 출시와 함께 적용이 될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다. 코코아북은 최근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용자와 함께 하는 코코아북 기능 개선 프로젝트. 코코아북 2.0은 기존 버전과의 차별화를 위해 디자인, 인터페이스, 기능 면에서 큰 혁신을 이뤘으며, 사용자의 편리함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개발했다고 제작사는 전했다.


본 절에서는 three.4절에서 선정 추출한 5개의 대표적인 소셜데이팅 앱들에 대한 SWOT분석을 시도하였다.분석의 결과는 [표 3]과 같이 제시하였다. 본 절에서는 three.4절에서 선정 추출한 5개의 대표적인 소셜데이팅 앱들에 대한 SWOT분석을 시도하였다. 문제 정의[표 2]의 대표적인 네 가지 앱을 중심으로 국내 소셜데이팅 사업의 특징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프로세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펫메이트’는 펫의 친구를 만들어주는 김에 내 친구도 만들고, 이틈을 타 ‘자만추’를 덤으로 할 수 있다. 원래 반려동물 자랑과 아기 자랑은 공통점 없는 친구에겐 하기 힘든 법. 그래서 여태 나만 보던 내 반려동물의 사진과 동영상을 마음껏 자랑하면서, 원하는 친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펫’이 맺어준 친구와 마음까지 통한다면 자연스럽게 만남으로 이어지는 거다. ‘코드 맞는 친구 찾기’를 표방하는 시그널은 반려견, 요리, 캠핑, 카페투어, 동네 친구 등 관심사에 따라 매칭을 해준다. 요즘 만남 앱들은 소셜 미디어 기능을 겸하는 것이 트렌드인데, 시그널 역시 앱 내 자기 소개란을 인스타그램처럼 꾸밀 수 있다.


시간, 비용 절약과 혹시 모를 범죄 예방을 위해 첫 만남은 주중 낮 시간일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남녀 모두 피곤한 퇴근 후 보다는 주말 밤을 선호했다. 넷마블은 PC 온라인 댄스게임 ‘클럽 엠스타’에서 ‘화창한 봄, 달콤한 소개팅’ 이벤트를 실시한다. 김 씨는 "답변이 좀 늦었다고 매칭한 남자분이 대뜸 금전적인 보상을 요구해왔다"면서 "나중에는 부모님에 대한 욕설과 성적인 수치심까지 유발해 현재 정보통신법 위반으로 경찰에 신고까지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각계각층의 다양한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요즘, 그 말도 이젠 옛날 이야기가 되었다. 골드스푼 대표는 “팬데믹 시국으로 오프라인 만남의 기회가 줄면서 온라인 수요가 늘고 있다. 하지만 무분별한 앱의 출시로 그에 따른 각종 범죄와 비매너 회원이 증가하고 있어 이런 단점들을 보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소개팅 앱은 드물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철저하게 회원들을 검증하고, 관리함으로써 회원들이 안전한 만남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멋진 이성과의 인연을 찾는 어플 유저들에게 소셜데이팅 어플은 꿀처럼 달콤하다.


그리고 많은 서비스들이 애매한데도 불구하고 일단 Yes라고 대답할 확률도 높기에 답변의 신빙성도 떨어진다. 보안 전문가가 아닌 일반 이용아 입장에선 여러 서비스들을 비교하여 Yes가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다. 그리고 위 내용들을 참고하여 정말 상식적으로 이 정도는 지켜야지! 하는 것들에 대한 개인적인 기준을 가지고 그 기준에 대해 No라고 답변하거나 답변을 교묘하게 회피하는 서비스는 사용하지 않는 주체성은 있어야 한다. 위 항목들 모두가 법적 필요사항인 것도 아니고, 위 항목들 모두에서 Yes가 나와야만 안전한 서비스라고 할 수도 없다. 한국처럼 법적 보안 요구사항이 세밀한 나라에선 대부분의 영세 사업자들이 법에서 요구하는 필요 최소한의 보안조치만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무료로 최대 하루 8명을 소개해주며, 마음에 드는 여자나 남자를 고르고, 그 사람도 나를 선택하면 대화까지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단순히 가벼운 만남보다는 진짜 결혼이나 재혼을 목적으로 한 사람이 가입하기 때문에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만들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다른 어플보다 실제 만남 성사 비율이 훨씬 높으며 소개팅앱을 통해 결혼까지 꿈꾸고 있는 사람에게 필수 어플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트를 구매하면 상대방에게 바로 대화 신청을 할 수 있는 것도 그렇구요. 비대면으로 서로의 관심사와 취향을 알아가며 대화할 수 있는 온라인 소개팅 플랫폼이다.


은행을 방문하기보다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고, 마트를 가기보다 온라인 마켓을 이용하곤 한다. 이제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통해 소개팅 하는 시대가 왔다. 데이팅 앱을 사용하는 청년들을 통해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이런 정보의 악용 가능성은 정말 상상도 하기 싫을 정도로 큰데, 이에 대해선 다루지 않겠다. 해커들을 가이드하는 격이 될 수도 있고 피해자의 불안감을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상처 입을 수 있는 입장에서 미리 알아야 할 것들을 알려주고, 상처 주는 일이 부끄러운 일임을 가르쳐야 한다. 먹방 라방부터 온라인 전시, 랜선 집들이까지, 오직 비대면 소개팅이기에 가능한 일이 주는 즐거움은 기대 이상으로 특별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지 못하는 환경을 위해, 온택트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안된 앱에서 인간의 교류는 어느 범위까지 확장될 수 있을까? 비대면 커뮤니케이션만으로도 인간은 서로가 지나온 시간의 조각을 내어주며 친구가 될 수 있는 걸까?

건마 후기 건마 후기 오피사이트 건마 출장마사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